건강 정보/질병과 건강관리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총정리

Oliviamy 2024. 1. 8.
반응형

오늘은 갑상선항진증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갑상선 기능항진증, 갑상선 호르몬이 지나치게 분비되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고 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이 정상보다 갑상선 호르몬을 더 많이 생산하거나 그 기능이 불규칙적으로 증가하여 필요 이상으로 많은 에너지를 생산할 때 발생합니다. 이는 발한 증가, 체중 변화, 자율신경계 자극 및 심박수 증가를 나타내게 됩니다.

갑상선항진증

 

 

갑상선항진증이란 무엇입니까?

갑상선 기능항진증은 갑상선이 다량의 갑상선 호르몬 - 트리요오드티로닌, T3 및 티로신, T4 - 를 분비하는 질병입니다. 이는 신진 대사를 가속화하고 신체의 여러가지 기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갑상선항진증 증상

 

발한과 땀

갑상선항진증에 걸리면 신진대사가 빨라져 몸의 에너지가 신속하게 소모되며, 무리한 운동이나 더운 환경에서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땀이 나고 더위를 느낄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에 비해 추위에 더 민감하고 기력과 혈액량이 감소하고 수면이 늘어난다고 하는데, 갑상선기능항진증과의 차이점은 더위가 더워 체내 산소를 많이 소모한다는 점이다. 심박수도 증가하게 됩니다. 이 속도가 증가하면 수면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합병증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정보를 바로 알아 보실수 있습니다.

 

 

 

 

눈이 튀어나오는 증상

자가면역질환이 갑상선항진증의 원인이라면 일반적인 증상은 눈이 튀어나오는 것입니다. 외부 변화로 인해 안구가 앞으로 튀어나와 눈이 커지고, 눈꺼풀이 붓고, 결막충혈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레이브스병 환자의 30%가 이와 같은 증상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생리불순

여성의 경우 생리주기가 불규칙해지고 생리량이 줄어들 수 있다고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상승하면 다른 호르몬이 똑바로 기능하지 못해 불임 확률이 높아집니다. 월경이 늦어지거나, 장기간 월경이 없는 무월경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몸의 모든 장기의 기능도 텐션이 높아진 상태이기 때문에 가만히 있어도 뜀박지하는 듯한 느낌이 들고, 결과적으로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호흡이 짧아지며 혈압이 올라가고, 나는 긴장된다. 정서적, 정신적 변화의 기복이 심해지고, 불면증이 발생한다.

 

 

피부문제

여성이라면 피부가 칙칙해지고 얼굴이 부어올라 메이크업이 힘들어진다. 설사나 다른 원인으로 배변을 자주 할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의 약 4분의 1이 배변 활동을 합니다.

 

 

탈모증상 및 피로감

탈모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열을 발생시키고 신경을 민감하게 하여 밸런스를 깨뜨리므로 열과 신경이 약한 두피에는 좋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탈모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항진증이 생기면 우리 몸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많은 에너지를 방출하게 된다고 합니다. 함께 피로감과 에너지 손실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 쉽게 피곤해지거나 몸이 무거워지는 등의 증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혈당수치증가

혈당 수치가 증가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인슐린 대사 속력을 증가시키고 포도당 생산과 흡수를 활성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여 당뇨병 및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의 합병증 위험이 증가합니다.

 

 

갑상선항진증의 원인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주요 원인으로는 갑상선 결절, 그레이브스병, 뇌하수체 선종, 바이러스에 의한 갑상선염, 갑상선 호르몬의 과다 사용, 갑상선 호르몬의 원료인 요오드의 과잉 섭취,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 등이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0~50대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남성보다 여성에게 3배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위에 나열된 원인 중 갑상선항진증의 표준 원인은 자가면역질환인 그레이브스병입니다. 여기에서 자가면역질환이란 면역체계가 자신의 신체를 외부 바이러스로 착각해 공격하는 질병을 말한다.

<쉽게 피로하고 땀이 난다면 갑상선 기능항진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 VS 저하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선명한 이유 없이 체중 감소가 생겨날 수 있다는 점에서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다르다고 합니다. 이와 비슷한 체중 감량 방법이 체중 감량에 이익이 되는 원인은 신진대사가 활성화되어 칼로리가 빠르게 소모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대사율이 높아지면 배가 자주 고프거나, 약을 충분히 먹더라도 살이 찌지 않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발열이 늘어나고 땀을 많이 흘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아기에게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면 태아와 비슷하게 지능 발달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임산부는 산전 검진으로 갑상선 기능 검사를 꼭 받아봐야 합니다.

이상으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대해서 주요증상 위주로 알아 보았습니다. 전문가 의견과 간략히 요약되어 있는 대처법이나 의견은 아래 짧은 영상에서 확인해 보실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