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치과 및 임플란트 정보

사랑니주위염 증상 치료 원인

Oliviamy 2023. 12. 6.
반응형

사랑니 주변 염증으로 인해 잇몸이 붓고 고통이 있으면 어떠한 방식으로 해야 하나요? 사랑니의 발육 룰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사랑니 4개가 다 나오지 않는 사람도 있고, 사랑니 4개가 입 안에서 가지런히 자라나서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들의 사랑니. 하지만 턱이 작은 현대인의 경우 사랑니 기형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사랑니 주변에 염증이 자주 발생합니다.

사랑니라고도 불리는 어금니는 주로 입의 끝 부분에 자라는 치아로 제3대구치라고도 하며, 보통 17~20세 전후의 청소년기에 나기 시작합니다. 이 첫사랑만큼 아팠기 때문이 아닐까. 그렇지만 어떠한 사람들은 지혜가 발달하기 시작할 때 이빨이 나타난다고 말합니다. 영어로는 "wisdom teeth"라고도 합니다.

 

정말 사랑니를 뽑아야 하나요?

아래턱의 경우 사랑니가 옆으로 비스듬하게 자라는 경우 사랑니를 뽑아야 합니다. 이 각도로 자라는 사랑니는 제거하기 어렵기 때문에 잇몸을 절개하여 이빨을 갈라서 제거해야 합니다. 실제 대다수의 경우 사랑니가 나오는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랑니의 배열이 잘 되어 있고, 큰 불편함이나 고통이 없다면, 이를 빼지 않고도 안전한 느낌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런 사람이 아니어서 이 상황이 부럽습니다.

사랑니는 눈에 띄지 않는 곳에 위치하여 양치를 할 때 칫솔로 닿기 어렵기 때문에 발치해야 하며, 즉시 양치를 하지 않으면 음식물이 치아 사이에 끼이기 쉽습니다. 구취, 충치, 잇몸질환의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충치가 있는 경우 잘못된 양치질이나 사랑니 관리 소홀로 인해 충치가 생기기 전에 최대한 빠르게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랑니 주변 염증

사랑니와 연관된 질병으로는 충치(사랑니 충치), 사랑니 주변의 염증(치주 질환), 치관주위염, 맹출 장애 등이 있습니다. 그 중 치주염이란 세균이 사랑니 주변 잇몸과 등등 조직에 침입해 일어나는 염증 반응을 말합니다. 사랑니가 맹출 중이거나 부분적으로만 맹출하고 잇몸이 이빨을 부분적으로만 덮고 있으면 사랑니 근처의 감염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치주염의 증상으로는 사랑니 주변 조직의 불쾌감, 구취, 발적, 사랑니 주변의 부기 및 충혈, 통증 등이 있습니다. 심한 경우 고름이 흘러나오기도 하고, 입을 벌리거나 삼킬 때 고름이 흘러나오기도 합니다. 음식을 삼키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얼굴이 부어오르게 될 수 있습니다.

 

치주염 치료

사랑니 근처에 감염이 있더라도 감염이 심하지 않고 경미하여 문제점을 일으키지 않고 깨끗하게 유지되면서 잘 관리된다면 이빨을 발치하지 않고 치료를 계속할 수 있습니다. 사랑니 주변의 염증(치관주위염)이 일어난 부위를 소독하고 필요한 약물을 투여할 수 있습니다.

반면, 사랑니 주변의 염증(치관주위염, 치관주위염)이 이빨 뽑기를 피할 수 있을 정도로 심한 경우 발치 시 국소마취가 필요하게 됩니다. 사랑니는 뿌리가 기형이거나 부분적으로만 맹출되거나 완전히 수평이거나 뼈 속에 숨어 있기 때문에 제거하기가 어렵습니다. 여기에는 잇몸 절단, 치아 절단, 턱뼈 추출과 같은 어려움이 포함됩니다. 아래턱의 질환은 신경과 관련이 있고, 위턱의 질환은 상악동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전문의에게 철저하고 정확성이 있는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상동맥 염증 및 관상동맥 염증의 원인>

이상, 치주염의 증상과 치료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