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치과 및 임플란트 정보

신경치료후 크라운 꼭 해야할까요?

Oliviamy 2024. 1. 5.
반응형

오늘은 근관치료나 치과 신경치료 후에 흔히 이용하는 '크라운'에 관하여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크라운 치료가 꼭 필요한가요? 근관치료 후 이빨을 덮어야 하는지 여부는 상황과 크라운의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크라운

"크라운보철물"은 무슨 뜻인가요? 간편하게 말해서, 치아에 착용하는 치과용 크라운은 머리를 보호하기 위한 "안전모"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은 치아에 대한 외부 위험을 차단하고, 치료 후 갈라지거나 파절되기 쉬운 이빨이 갈라지거나 부러지지 않도록 보존하는 것입니다.

 

크라운 꼭 필요 한가요?

상아질은 건전한 치아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므로 근관치료를 할 때에는 치아의 상아질과 함께 충치된 부위도 함께 제거해야 합니다. 상아질이 거의 제거되면 이빨이 약해집니다. 그리고 치수에는 신경뿐만 아니라 치아에 수분과 영양분을 제공되는 혈관도 들어 있는데, 근관치료 시 감염됨 치수도 함께 제거되므로 더 이상 치아에 수분과 영양분을 공급할 수 없게 됩니다.

치아가 건조해지면 부서지기 쉽습니다. 근관치료 후 이빨이 많이 남지 않은 경우 크라운 치료가 무조건 필요합니다.

 

앞니에 상아질이 많이 남아있는 경우 크라운을 씌우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근관치료 후 상아질을 많이 제거하고 크라운을 식립하지 않은 경우 작은 충격에도 이빨이 손상되어 치근이 파절될 수 있어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근관치료 후 꼭 크라운을 씌워야 하나요? >

 

"크라운"에는 어떤 종류의 종류가 있나요?

 

1. 금속 크라운

금속 크라운은 전체가 금속으로 만들어지며 가격이 저렴합니다. 좋은점은 가볍고 강하며 내구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금속 크라운은 예후가 좋지 않은 이빨을 수리하는 데 주로 사용됩니다.

 

2. PFM 크라운

PFM 크라운은 안쪽은 메탈 크라운, 바깥쪽은 포세린으로 되어 있으며 치아색과 동일합니다. 가격도 적당하고, 내부가 금속으로 되어 있어 내구성이 좋고, 외부가 치아색 도자기로 되어 있어 아름답습니다. 하지만 도자기 부분은 이에 비해 깨지기 쉽고 갈라질 위험이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 잇몸 부위의 금속 부분이 노출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금속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가끔은 알러지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골드 크라운

금은 생체조직에 친화적이고, 자연치아와 가장 비슷한 탄력성을 가지고 있으며,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또 다른 가장 큰 좋은점은 발치 횟수를 줄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반면, 재료가 비싸고 환자가 직접 가격을 소비해야 하며, 색상이 금색이어서 심미적으로 별로 좋지 않습니다. 주로 어금니의 수복치료에 사용됩니다.

 

4. 지르코니아 크라운

뛰어난 심미성과 투명도, 자연치아와 비슷한 색상, 탁월한 강도와 내구성으로 현재 가장 대중성 있는 치과용 크라운입니다. '인공다이아몬드'라 불릴 정도로 강도가 매우 강해 지르코니아 크라운 자체가 부러지는 일이 대부분 없다. 또한, 금속을 사용하지 않아 알러지 반응에 대한 우려가 줄어듭니다. 단점은 금관에 비해 자연치아를 더 많이 제거해야 해야만 되는 점입니다.

 

그럼 크라운 치료가 필요한가요?

자연치아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빠른 치과 크라운 치료가 중요합니다. 결국 이는 이빨을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사실 크라운을 씌우고 안쓰고의 문제가 아니라 근관치료를 하느냐의 문제입니다. 그 답은 하느냐 마느냐의 결정에 있다고 믿으며, 근관치료로 인해 치아의 딴딴한 상아질이 손상되었다면 그 결정은 이미 내려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적합적인 치과 크라운의 종류는 치아의 경우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의로운 치과 크라운 치료 방향을 결정하기 전에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엄청난. 그러니까 대다수의 경우 크라운 치료가 필요하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이것으로 치과 크라운 치료에 대한 간결한 정보를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