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공인중개사 정보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률과 동차합격비율 알아볼까?

Oliviamy 2023. 11. 8.
반응형

공인중개사 시험합격비율_부동산거래 이미지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률은 어느정도로 되나요? 당일은 부동산 중개업이 어느정도로 어려운지, 신청자 수, 통과자 수에 대한 현실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응시인원

지난 5년간 공인중개사 시험 응시자 수를 봐주시면 제2의 대학 입시라고 불릴 정도로 인기가 높다. 수능 응시자는 약 50만명, 수능 이후 지원자는 40만명에 달한다.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부동산 중개인이라는 직업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죠. 점점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가장 큰 영향은 부동산 가격 상승이 아닐까 싶습니다. 먼저, 당신이 살고 있는 아파트 가격이 어느정도로 올랐는지, 지인들이 부동산 투자로 어느정도로 벌었는지 물어보세요. 근처 시장. 이와 같은 여러 가지 영향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가장 주목받는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이 바로 공인중개사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도 그런 사람이기 때문에 시험을 준비한다. 최근 7년간 제32회 공인중개사에 지원한 신청인 및 면허취득자 수, 업종별 제32회 공인중개사 신청인 현황, 허가받은 사람 수 및 해당 합격률, 제32회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률을 보여줍니다. 29.7%, 26,913명입니다. 처음 시험에 응시한 186,278명 중 6.2%인 11,728명이 합격했습니다.

 

 

공인중개사 연도별 합격률

부동산 중개인 합격률 통계.pdf
0.03MB

31차를 통과한 16,554명 중 합격률은 7,910명(47.8%)이었고, 30차에서 1차를 통과한 사람 중 8,644명(52.2%)이 2차를 통과했다. 31회 시험 응시자 수는 151,666명이며, 31회 시험의 1, 2차 합격률은 7,910명으로 5.2%를 기록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을 대비하는 많은 학생들이 그런 방식으로 할 수도 있는데, 그 원인은 합격률이 꽤나 높기 때문입니다.

지난 7년간의 통계를 봐주시면 1차 에서는 21~27%, 2차 에서는 22% ~26% 까지 높았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레벨의 합격률은 매우 낮습니다.

업무상의 문제로 1차 시험과 2차 시험을 따로 준비했는데, 시험이 같으면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현실 학생들을 실제 살펴보시면 어느 정도는 동일한 차이가 존재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다른 수험생들과 경쟁할 때 포기하지 않는다면 학습이 흥미를 잃게 될까 봐 두려울 수도 있습니다.

 

 

교수님들이 농담으로 수업시간의 매년 합격률을 살펴보는데, 짝수이므로 32회, 30회, 28회 시험의 2차 합격률을 살펴보겠습니다. 29%, 36%, 31% 짝수 시험의 시험 난이도가 조정되어 합격률이 30%를 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계에 의하면 예심과 재시험을 대비하는 수험생들은 1차 시험에 홀수 시험을, 2차 시험에 짝수 시험을 치르면 합격률을 높일 수 있다. 하지만 통계는 통계일 뿐이고 시험의 현실 난이도는 응시자만이 알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다행히 홀수기(31회)에 1차 시험, 짝수기(32회)에 2차 시험에 합격하여 최종 시험에서 우등을 누렸습니다. 하지만 지금 대비하고 있는 수험생들이 통계에 너무 집착하지 않고 열렬히 노력해보고 포기하지 않는다면 시험의 문턱은 쉽게 넘을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2023년 제34회 공인중개사시험 평가결과 및 종합평가는 아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절대평가 VS 상대평가 변화

상대평가의 또 다른 변화. 교수들은 21학년 학생들이 상대 평가로 넘어갈 수 있다는 재앙적인 소식에 충격을 받았고, 최근에 시험이 훨씬 더 어려울 것이라는 소식을 듣고 긴장했습니다. 그러나 교수님께서는 아무리 많은 법안을 발의해도 일괄적으로 설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위로해주셨고, 겁도 나고 신경쓰지 않았으나 지금은 철회하게 되었습니다. 내 작업은 이 테스트에 올인하기로 결정했고 나는 그것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나에게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는 팩트를 받아들여야 했다. 지금보다 더 열렬히 노력하고, 더 완벽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부동산 상대평가 합격률>

 

 

게다가 상대평가법안이 발의됐지만 시행까지는 유예기간이 있어, 교수들은 대체적으로 2024년 전후로 전환기간을 고려할 수 있다고 보고 있어 다소 안심이 된다. 하지만 이는 단지 가설일 뿐 현실 법이 통과될지는 아직 알 수 없으므로 이로 인해 테스트를 연기하는 사람이 없기를 바랍니다. 현실 합격이라 하더라도 상대평가로 대체하면 합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