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질병과 건강관리

담낭결석 , 설사증상 유발되는 경우 어떻게 하나?

Oliviamy 2023. 10. 23.
반응형

담낭결석과 함께 설사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어떻게 하여야 할까요? 담낭 결석의 크기나 개수가 적다면 이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담낭의 크기는 30~50ml 정도이기 때문에 담석이 있어도 남은 공간에서는 담즙을 저장하고 분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담낭 결석이 너무 크거나 많아 담낭이 가득 차면 담낭 결석 자체가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담즙저장 기능문제 발생

이는 담낭에 담즙을 저장할 공간이 더 이상 없기 때문입니다. 담낭결석 때문에 담낭이 담즙을 저장하지 못하는 경우 이런 경우 간과 췌장의 기능이 매우 중요해집니다. 담즙 관련 설사는 담즙에 담즙산이 들어 있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담즙산은 지방을 분해하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담즙산이 부족하여 지방이 분해되지 못하면 지방성분이 장을 자극하여 복통, 급변, 설사 등의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담석으로 인해 담낭이 가득 차서 담즙의 양이 미흡한 경우 간에서 생산되는 담즙의 양과 구성이 좋아야 합니다. 또한, 지방을 분해하는 췌장액의 생성을 늘려야 하기 때문에 췌장의 기능도 중요합니다.

한의학에서는 간, 담낭, 췌장을 유사한 기관으로 봅니다. 따라서 담낭을 보존하는 처방은 간과 췌장을 보전하는 역할도 합니다. 담석치료에 저희 병원의 보혈보조제를 이용하시면 간과 췌장의 기능을 개선하는데 이익이 됩니다. 간 기능이 좋아지면 담즙의 양이 늘어나 담즙의 성질이 좋아지기도 합니다. 췌장의 기능이 좋아지면서 췌장액의 분비도 좋아져 지방의 소화를 돕고, 설사, 복통, 복부 팽만감, 급변 등의 증상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담즙 수치가 좋아지면 담낭결석을 줄일 수 있나요? 담낭결석은 콜레스테롤 결석과 색소성 결석으로 구분됩니다. 여기서 콜레스테롤은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매끈한 성질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색소침착은 빌리루빈, 석회 등의 물질로 만들어져 단단하고 거칠어집니다. 앞 단락에서는 설사 증상의 이유가 담석으로 인해 담낭 공간이 담즙을 저장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담낭 치료를 통하여 담즙 통계를 개선하면 지방이 분해되어 각종 증상과 설사가 호전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호기심 많은 점은 "콜레스테롤 담석이라면 담즙산과 반응하는가?"입니다. 담낭 질환을 치료할 때 담낭 슬러지와 담낭 결석의 콜레스테롤 수치는 담즙으로 인해 좋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별히 담즙의 양이 늘어나고 담즙의 성질이 향상되어 담즙 분비 중에 담낭 슬러지가 제거됩니다. 담낭슬러지가 아직 뭉쳐지지 않았기 때문에 개선이 더 쉽습니다.

실제로 담낭슬러지 환자는 설사, 복통, 복부팽만감 등 담석 환자와 유사한 증상을 보입니다. 그 원인은 담낭이 슬러지로 채워졌는지, 담석으로 채워졌는지의 차이만 있을 뿐 담낭에 저장할 수 있는 담즙의 양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담낭슬러지의 경우 치료결과가 우수합니다. 대다수의 경우 일정 기간 담즙 개선 치료를 받으시면 담낭에 더 이상 슬러지가 남아 있지 않게 되어 담낭이 비어 있고 깨끗해집니다.

담낭결석 원인과 콜레스테롤

담낭결석의 경우, 그 결석이 콜레스테롤인지 색소인지에 따라 치료에 대한 반응이 조금씩 다릅니다. 과색소침착의 경우 담즙 상태가 호전되더라도 크기는 감소하지 않습니다. 반면, 콜레스테롤이나 작은 담석의 경우 보편적으로 담즙 분비에 따라 크기가 감소하거나 담즙과 함께 배출됩니다. 담낭 결석이 콜레스테롤 기반인 경우 담즙산에 의해 분해되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담즙이 좋아지면 담석의 크기가 어느 정도 줄어들고, 담즙량이 늘어나게 되면 작은 담석도 담즙과 함께 배설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담즙의 영향

분명한 것은 담낭질환이 발생했을 때 가장 필요한 것은 담즙의 질과 양을 올리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간과 췌장을 보하는 처방이 무조건 포함되어야 하며, 이를 원료로 이용하는 혈액의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 어혈을 제거하고 보혈하는 처방과 병행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효과는 더 좋을 것입니다. 담낭결석을 치료하면 설사, 복통, 절박감, 지방변, 복부 팽만감, 기침 등의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담낭을 제거하면 회복이 어렵습니다. 그리고 많은 환자에게 담낭 절제술 후 증상이 더욱 심해지는 담낭 절제술 후 증후군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담석으로 인해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담낭 자체를 함부로 제거할 수는 없고, 담낭이 오래 기능할 수 있도록 치료를 통하여 관리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담낭결석으로 인한 설사증상, 담낭결석에 대한 대처에 대한 이야기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