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질병과 건강관리

구강암 명의 추천 알아보자

Oliviamy 2023. 10. 16.
반응형

현대인들은 잦은 스트레스, 매운 음식 섭취, 흡연, 음주 등으로 우리 입을 계속 괴롭히고 있습니다. 입안에 자극이 많을수록 구강암 발병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구강암에 관해 간소하게 살펴보겠습니다.

구강암이란 무엇입니까?

구강암은 우리 입안에 일어나는 암을 말합니다. 세세히 봐주시면 입술, 혀, 볼 내부 표면, 입천장 앞쪽, 잇몸 등에 일어나는 모든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대다수의 구강암은 표면세포의 성장이 똑바로 조절되지 않을 때 발생한다고 합니다.

구강암의 원인

구강암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음주와 흡연입니다. 규칙적으로 술을 마시거나 담배를 피우는 인원은 구강암 발병 위험이 높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구강암은 구강 위생 불량, 틀니, 치아에 의한 혀의 매력없는 상해 등 다른 원인으로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구강암 환자의 약 90%가 지난날 흡연자였다고 합니다. 흡연량이 많을수록, 흡연량이 많을수록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구강암 증상

구강암의 기본적인 증상으로는 약 3주가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 입안의 통증, 입안에 흰색 아니면 붉은색 병변, 혀나 입 안의 통증, 입안의 덩어리, 갑작스러운 치아 상실 등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증상은 떨림이다. 이런 경우 즉시 병원에 가서 증상을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강암 치료

그렇다면 이와 같은 구강암의 치료법에는 어떤 종류의 것이 있을까요?

구강암 치유는 먼저 담당 의사가 병기, 연령, 신체 상태를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초기 구강암에는 수술과 방사선치료가 가장 효율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구강암을 조기에 발견하면 수술은 구강에 사안을 일으키지 않고 수술 부담도 크지 않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방사선 치료보다 수술적 치료를 선호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미 진행된 암의 경우 수술과 방사선 치료를 병용하는 것이 완치율을 올리는 방식으로 여겨진다.

구강암 재발 및 전이

암의 가장 끔찍한 점은 재발과 전이입니다. 구강암의 단계가 진행될수록 재발 가능성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구강암 재발은 수술 후 2년 이내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재발 부위로 봐주시면 "구강내 재발"의 발생률은 약 25%, 경부 림프절 재발의 발생률은 약 50%, 전신 원격 전이의 발생률은 약 10~20%입니다.

이제 EBS라는 이름으로 등장하는 교수님들의 프로필을 살펴보겠습니다.

구강암학과 이정우 교수 소개

자료출처 : 경희대학교병원

경희대학교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교수

경희대학교 치과병원 치과응급실장
전문분야

구강암, 하악안면외상, 삼차/안면신경, 미세정밀 재건

 

 

 

구강암 전문의 은영규 교수 소개

경희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경희대학교 의학 학사
現 경희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과장

전문분야
목종양, 갑상선결절/암, 구강암, 음성장애, 역류성인두염, 후두암

 

 

 

이상으로 구강암 명의추천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