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질병과 건강관리

구강암 초기증상 7가지 및 치료법 요약

Oliviamy 2023. 10. 16.
반응형

요즘에 여러분이 궁금해하시는 구강암 초기 증상 7가지와 치료법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구강암은 두경부암 중 가장 자주보이는 형태로 입술, 잇몸, 턱, 혀, 혀 위와 아래의 입바닥, 협점막, 입천장, 입을 포함하여 입의 모든 부위에 일어날 수 있습니다. 어금니뒤삼각형을 구강암이라고 합니다.

구강암의 원인

구강암의 가장 큰 원인은 술과 담배입니다. 음주와 흡연을 함께 하는 사람의 경우 구강암 발병 가능성이 일반인에 비해 15배 이상 높다. 구강암의 다음 원인은 대중적인 기계적 자극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잘 맞지 않는 틀니를 착용하거나 주변 점막을 손상시키는 틀니를 이용하는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구강암은 구강 부위에 감염이 생겨 낫지 않고 감염이 나타나면 발병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확률은 매우 낮기 때문에 전문가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구강암 생존율

구강암 생존율은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전개 정도, 종양 크기, 종양 위치 및 치료가 구강암 생존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강암의 평균 5년 생존율은 약 50% 정도로 추정된다. 이는 구강암 치료를 집중해서 시작할 때 가장 좋은 결과를 보인다고 한다. 그러므로 구강암 증상이 나타날 경우 빠르고 진단이 중요하며, 의사와의 상담과 적절한 치료를 통하여 구강암 생존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구강암의 7가지 초기 증상과 치료 요약

1. 구강암 초기 증상 – 저림이나 통증

구강암은 입, 입술, 혀에 무감각이나 고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신경 침범이나 자극의 결과일 수 있습니다.

2. 구강암의 초기 증상 – 붓거나 두꺼워지는 현상

설명할 수 없는 부기, 덩어리, 입, 목, 후두의 두꺼워짐은 구강암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통증이나 압통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3. 구강암의 초기 증상 - 연속적인 구강 염증

그들은 낫지 않는 상처나 2주 이상 지속되는 궤양이 경고 신호일 수 있다고 말합니다. 입안에 붉은색이나 흰색 반점이나 융기된 부위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구강암 초기증상 - 체중감소

식이 요법이나 신체 활동의 변화 없이 일어나는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는 구강암을 포함한 여러가지 건강 상태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5. 구강암의 초기 증상 - 계속적인 쉰 목소리

계속되는 쉰 목소리나 거친 목소리 등 목소리의 변화는 구강암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는 성대나 목의 다른 구조가 침범되었기 때문일 수 있다고 합니다.

6. 구강암의 초기 증상 - 삼키기 어려움

삼킬 때 문제나 통증(삼킴곤란이라고 함)은 구강암의 초기 징후일 수 있습니다. 목에 뭔가 걸린 듯한 느낌이 들거나 계속해서 덩어리진 느낌이 듭니다.

7. 구강암 초기증상 - 귀통증

뚜렷한 이유 없이 지속되는 귀통증은 구강암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각 귀 혹은 양쪽 귀에 고통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구강암의 초기 증상

구강암 치료

구강암 치료의 기본적인 기법으로는 수술, 방사선요법, 화학요법 등이 있다. 볼이나 입천장을 수술적으로 제거한 경우 그 공간을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식사, 말하기 등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해당 부위를 더하는 재건수술이 필요합니다.

말기암의 경우 초기암에 비해 병기가 크기 때문에 면적이 넓은 부위를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부위의 재활을 위해서는 삼킴재활, 언어재활 등이 필요합니다.

구강암은 2차암이 생겨날 확률도 낮다고 합니다. 구강인두암이나 후두암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구강암 수술을 받은 환자들은 암이 다른 암으로 전이되는 것을 막기 위해 음주와 흡연을 굳게 조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구강암 초기 증상 7가지와 치료법에 대한 정리 요약 이였습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