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질병과 건강관리

치매검사 장소 와 방법 비용 알아보자

Oliviamy 2024. 1. 14.
반응형

치매는 누구나 두려워하는 질환 중 하나이지요. 치매는 검사를 통하여 조기에 발견하고, 상태가 더 악화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관리해야 합니다. 치매는 병의 진행을 늦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조기에 찾아내고 진행을 늦춰 삶의 질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글에서는 치매검사를 어디서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치매검사 종류

정부 지원을 받아 치매관리센터에서는 꽁짜로 선별검사와 진단검사를 실시할 수 있으며, 검사 결과 치매가 의심될 경우 전문병원으로 이송해 정확하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가까운 치매관리센터를 방문하시거나 전화로 정부지원 치매조기검진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가까운 치매케어센터의 위치와 연락처는 치매케어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국에 256개 치매센터가 있으니, 아래 검색 기능을 이용해서 집 근처 치매센터를 찾아보세요.

 

 

치매 초기증상 및 치매검사는 어디서 받을 수 있나요?

치매는 조기에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므로 초기 증상을 아는 것이 유용합니다. 치매 초기 단계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치매는 가끔 피로로 시작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시작할 때는 명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기억상실의 증상(특히 최근 사건에 대한 기억)

감정은 행복에서 슬픔까지 매우 빠르고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변할 수 있습니다.

 

성격이 바뀌었어요.

 

치매 환자는 합법인 단어 찾기, 제2언어 이해, 추상적 사고(예: 숫자 처리), 일상 직무 수행(예: 방향 찾기, 물건 배치 위치 기억) 등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데 점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평한 판단력이 낮아지게되어 결정을 내릴 수 없게 됩니다.

 

감정은 행복에서 슬픔까지 매우 빠르고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변할 수 있습니다.

 

해야 할 일을 잊어버리거나, 하지 않거나, 잘못된 일을 하는 것입니다. 도중에 길을 잃으면 길을 잃기 쉽습니다.

 

치매는 가끔 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과 혼동되기도 합니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조하세요.
치매, 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에 관하여 알아보세요.

☑️ 아래 관련 정보 먼저 확인해 보신다면  유익할 것입니다.

 

✅ 파킨슨병 유전이 원인일까요?

✅ 파킨슨병 초기증상 10가지 요약정리

✅ 파킨슨병 장애등급 신청 방법과 구분 기준

✅ 파킨슨병 수명은

✅ 파킨슨병 말기증상

 

 

치매검사는 어디서 받을 수 있나요?

치매 테스트의 작동 방식은 이와 같습니다.

  • 1단계로 치매관리센터에서 선별검사를 실시합니다.
  • 2단계 : 치매안심센터 아니면 부속병원에서 진단검사(신경인지검사, 전문의 진료 등)
  • 3단계 : 참여병원에서 감별검사(혈액검사, 뇌영상검사 등)를 실시합니다.
  • 1) 치매 선별검사 가장 흔히 시행되는 검사는 치매 선별검사이다. 의료 전문가가 시행하는 테스트는 아니지만, 치매가 있는 경우 통과하기 어려울 수 있는 간략한 설문지로 구성된 테스트입니다. 약 20분 정도 지나면 시험관이 제기한 질문에 응답하는 것으로 마무리됩니다. 이 질문은 일반 대중에게는 대답하기 쉽지만, 인지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까다로운 질문입니다. 집 근처 보건소나 동네 치매관리센터에서 하기 때문에 거리도 가깝고 시간도 많이 걸리지 않으니 매해 검진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쉽게 통과할 수 있으므로 두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 2) 치매진단검사 치매 선별검사 결과가 의심스러울 때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검사는 간호사, 임상병리사, 의사 등 능숙한 전문가가 수행합니다. 검사는 약 1시간 정도 소요되며, 병원에서 진행되며, 가격은 약 10만원 정도입니다.
  • 3) 감별검사 치매진단검사를 통하여 치매로 진단된 경우 치매의 종류를 판단하고 치료방법을 고려하는 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실행하는 검사는 주로 뇌 영상을 해석하기 위한 MRI와 CT 스캔입니다. 가격은 처음 두 테스트보다 높습니다. 하지만 이전에 비해 본인부담금은 약 30만원 정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치매가 있는 경우 관리 및 치료 돈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런 부담을 덜기 위해 정부에서는 치매 치료비를 협조하고 있다. 자격을 검토하고 신청하세요. 치매를 안고 산다면 치매 치료비를 지원해주는 지원 혜택도 놓치지 마세요. 다음 데이터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신청서(2022년).pdf
0.43MB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