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음료.건강/와인

2024년 1분기 와인시장 수입 실적 빠지고 향후는?

Oliviamy 2024. 7. 18.
반응형

물 빠진 와인시장…수입업체 실적 '씁쓸'

와인 시장의 급변과 수입업체의 어려움

최근, 국내 와인 시장은 예상과는 달리 위축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홈술 문화의 확산으로 인해 와인 수요가 급감하면서 주요 수입업체들의 실적이 크게 타격받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나라셀라와 신세계L&B를 포함한 주요 와인 수입사들은 지난해 실적에서 큰 부진을 겪었습니다.

와인시장

 

와인 시장의 급락

지난 몇 년간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와인 시장은 급성장했던 기간을 거쳤습니다. 홈술 문화의 확산과 함께 와인 수입량은 급증하며 다양한 소비층이 확장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추세가 뒤집히고 있습니다. 2021년 이후부터 국내 와인 수입량은 급격히 감소하였으며, 2023년에는 20.4%에 이르는 감소율을 기록하며 위축되고 있습니다.

 

나라셀라의 부진

국내 와인 시장을 대표하는 나라셀라는 특히 큰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2023년 매출은 853억원으로 전년 대비 20.4%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도 98.3% 급감하여 2억원에 그쳤습니다. 이로 인해 순이익에서는 17억원의 적자를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나라셀라의 주가 역시 상장 당시 기업가치의 4분의 1 수준으로 하락하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글로벌 와인 시장의 흐름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적으로도 와인 시장은 어려운 시기를 맞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주요 와인 수출국인 프랑스에서도 젊은 세대의 와인 소비가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특히 18~35세 연령층의 레드 와인 소비량이 최근 10년 동안 30% 이상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Z세대의 소비 성향 변화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수입사들의 대응

와인 시장의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수입업체들은 다양한 전략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라셀라는 연초 고도수 증류주를 제조하는 계열사를 흡수하고 있으며, 위스키 라인업 확대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신세계L&B는 와인앤모어라는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키우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대기업이 와이너리 관심갖는 진짜 이유?>

 

결론

결국, 현재의 와인 시장은 예상 밖의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수입업체들은 변화하는 소비자 성향과 글로벌 시장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으로도 시장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적시에 대응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