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질병과 건강관리

허리통증 원인 10가지 알아보자

Oliviamy 2023. 9. 23.
반응형

허리 통증의 10가지 원인 알아 봅시다

코로나로 몸도 마음도 어려운 최근 시기 허리통증으로 걱정이 많이 됩니다. 본인이 진심인지 궁금해요. 당일은 이와 비슷한 사안을 해결하기 위해 허리통증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하여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이 글을 통하여 모두들 몸관리 잘하시고, 주요 질병도 잘 예방하시며, 건전한 계절을 보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허리통증의 가장 큰 원인은 척추전방전위증

문자 그대로 척추가 앞으로 미끄러지는 것을 의미하는 척추전방전위증은 척추의 정렬 불량을 나타냅니다. 각 척추뼈 뒤쪽에는 환형 관절이 있습니다. 이것을 후관절이라고 합니다. 척추뼈는 척수의 상부와 하부를 연동하는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파손은 부품이 노화로 인해 마모되고 퇴행성 변화를 겪을 때 발생합니다. 그리고 갑작스러운 압력에 균열이 생겨 쉽게 골절될 수 있습니다. 결국, 상단 척추뼈는 하부 척추뼈에 비해 앞으로 밀려나게 됩니다.

허리 고통의 원인

허리통증의 두번째 원인은 잘못된 운동자세입니다.

올바르고 정당한 운동자세는 인체에 큰 유익이 되는데 힘들게 운동을 해서 잘못된 자세를 취하게 되면 허리통증을 겪게 됩니다. 손상되었습니다. 충격을 받거나 파손될 수 있습니다. 착용 가능하다고 하더군요.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사람이라도 잘못된 운동을 하면 단 한 순간이라도 허리나 다른 부위에 고통이 생길 수 있다는 팩트를 명심해야 한다.

세번째 원인은 급성 허리 통증입니다.

허리통증은 갑작스러운 움직임이나 등에 많은 힘을 가할 때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해당 부위의 근육 섬유가 긴장되거나 약간 찢어져 허리 고통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일부 허리 통증은 긴장으로 인해 발생하며 휴식과 스트레칭으로 완화될 수 있습니다. 냉찜질도 통증 완화에 이익이 될 수 있습니다.

네번째 원인은 골다공증 입니다

골다공증은 뼈의 주성분인 칼슘이 손실되어 골밀도가 매우 낮아지면서 뼈에 구멍이 생기는 질병이다. 그러므로 작은 외부 충격에도 쉽게 골절이 일어날 수 있으며, 척추가 골절되면 척추뼈가 무너져 척추뼈에 압력을 가해 허리, 옆구리, 엉덩이 고통을 유발할 수 있다.

허리통증의 다섯번째 원인은 척추관협착증입니다.

척추관 협착증의 증상은 환자의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점차 악화됩니다. 노인 환자의 경우, 이 상태는 때때로 연골(디스크라고도 함)과 후관절을 둘러싸는 인대의 퇴행성 변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와 같은 변화가 지속되면 신경이 눌려 허리 통증, 발가락이나 발바닥 통증, 하체 근육 약화, 감각 이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허리 고통이 왔다가 물러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연속적인 고통으로 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상태에서는 엉덩이 부위(천골이나 하지 근처)에 심한 무감각과 고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단출한 운동에는 냥이 자세로 누워서 한 번에 일각 다리를 당겨서 각 다리를 스트레칭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음주는 허리 고통의 여섯 차례 주요 원인입니다.

평소에 조금만 마시지 않고 너무 많이 마시면 음주로 인해 척추에 영양분 공급이 방해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도 그럴게 허리를 지탱하는 인대와 근육에 있는 단백질을 활용하기 때문에 이 부위가 약해지면 허리 고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만은 허리 고통의 일곱번째 주요 원인입니다.

비만이 허리 고통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배가 튀어나오면 척추와 주변의 근육, 인대가 앞으로 당겨져 척추변형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규칙적인 운동을 통하여 비만을 방지하는 것이 허리 건강에 이익이 된다고 합니다.

허리통증의 여덟번째 원인은 허리디스크입니다.

각 척추뼈 사이에는 섬유륜이라 불리는 쿠션 같은 껍질 안에 들어 있는 추간판(추간판이라고도 함)이 있습니다. 추간판의 쿠션을 속질핵과 섬유륜이라고 합니다. 후자는 전자가 디스크를 통하여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어떤 종류의 경우 과도하게 압력으로 인해 섬유륜을 통하여 속질핵이 파열되어 추간판 탈출증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며칠, 몇 주, 게다가 몇 달 동안 지속될 수 있는 비참한 허리 고통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디스크 탈출증은 허리 고통의 가장 자주보이는 요인으로 간주됩니다. 허리 디스크는 나이, 나쁜 자세, 유전적 원인으로 인해 생겨날 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요건으로 추간판의 속질핵과 섬유륜에 함유된 수분이 건조해질 수 있다고 주장됩니다.

건조한 디스크는 영향을 받은 사람들에게 뻣뻣함과 고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에 가해지는 압력은 섬유테의 가장자리를 찢어버릴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디스크 주변 신경에 비참한 통증과 압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 이런 문제에도 불구하고 허리 디스크가 여전히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습니다. 이는 디스크가 압력을 잘 처리하고 구조 전체에 분산시키기 때문입니다. 대신, 이 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운동은 앞으로 수행할 때 더 많은 신경 및 골수 물질 돌출을 유발합니다. 대신, 환자는 척추기립근을 강화하기 위해 역운동을 수행해야 합니다.

아홉번째 통증의 원인은 오랜동안 앉아 있는 것입니다.

허리 통증은 오랜 시간 앉아 있는 현대인에게 흔히 발생하며, 통계에 의하면 성인의 2/3가 허리 고통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뼈, 근육, 인대 등은 우리 몸이 움직일 때 저절로 기능하기 때문에 몸의 활동이 줄어들면 그에 따라 기능도 저하됩니다. 오랜동안 앉아 일하거나 공부해야 하는 경우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고, 자동차 대신 대중교통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리한 산책을 하는 등 일상생활에 작은 변화를 주어 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허리 통증의 열번째 원인은 강직성 척추염입니다.

강직성 척추염은 척추 관절과 척추가 한 개의 큰 뼈로 강화되는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허리에 심한 고통을 일으키며, 척추를 따라 퍼지면서 점차 악화됩니다. 현재 강직성 척추염을 방지하는 치료법은 없으며, 이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척추 경직으로 인해 이동성이 제한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관절과 척추 관절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인 강직성 척추염의 발병을 예방하려면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 질환을 치료하려면 환자는 경직된 신체 부위를 최대한 경직시키되 구부리지 않아야 합니다. 대략 환자는 구부리지 않고 가능한 한 많은 신체 부위를 뻣뻣하게 함으로써 이를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허리 고통을 치료하는 방법

전문 도수치료사들이 뼈와 조직, 관절의 어긋남을 바로잡는 손기술을 통하여 허리통증을 치료할 수 있다고 한다. 이는 자세에 낙관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만성 허리 통증도 줄일 수 있습니다. 허리 디스크는 보편적으로 허리 아픔의 가장 자주보이는 원인입니다.

심한 통증은 수술 없이 아니면 수술로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로 인한 경미한 통증은 수술 없이도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환자에게 휴식을 취하고 눕는 것이 좋으며, 오랫도안 오랜 기간 앉아 있거나 서 있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디스크를 강화할 방법이 없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허리 근육을 운동시켜 추간판 탈출증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신체의 다른 부위보다 신체에 더 간편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격렬한 운동은 디스크 탈출증이 악화되는 속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탈장 환자는 과도하게 격렬한 활동을 피해야 합니다.

걷기와 수영은 더 나은 회복 옵션을 제공하므로 최선의 선택입니다. 병원에서는 수술 후 보조기를 어느정도로 오랜동안 착용해야 하는지 알려줄 것입니다.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하지 통증은 그대로 두면 더 큰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떤 종류의 경우 치료가 지연되면 수술이 해당 부위의 통증 완화에 이익이 되지 않습니다.

디스크 탈출로 인해 이와 같은 문제가 생겨날 경우 재발이 흔하므로 수술 후에도 계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와 같은 프로세스는 현미경이나 내시경을 마땅히 사용하면 비교적 간단하고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상, 허리통증의 원인과 치료법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