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질병과 건강관리

대상포진 수두 바이러스 원인 과 예방접종 치료

Oliviamy 2023. 9. 27.
반응형

대상포진은 잠복해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면서 일어나는 질병입니다. 그것은 인체에 침투하여 증식하고 발전할 수만 있습니다. 감염됨 호흡기 분비물을 통하여 전파되며 잠복기가 지나면 증상은 발진으로 나타나고 며칠 후 홍반, 수포, 고름, 딱지가 나타납니다. 쉽게 말하면 미열 등 편한 증상이 있다가 가려움증과 수포성 발진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증상, 원인, 예방접종, 치료법에 관해 낱낱이 알아보세요.

대상포진(대상포진)이란 무엇입니까?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에 감염됨 환자가 곧바로 휴면상태에 들어갔다가 면역력이 약해지면 다시 활동하는 질병이다. 모든 연령층에서 생겨날 수 있지만 50세 이상의 사람에게 위험이 더 높습니다. 수두에 면역력이 있는 사람이라도 평생 동안 대상포진에 걸릴 확률은 30%입니다. 한국의 대상포진 발생률은 매년 1,000명당 0.884.8명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노인의 발생률은 1,000명당 7.211.8명으로 보고되고 있다. (출처: 질병관리청)

수두(수두)란 무엇입니까?

수두는 1차 감염병으로 전염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수두 환자의 호흡기 분비물, 수두나 대상포진 물집에서 개발된 에어로졸의 흡입, 직접적인 접촉을 통하여 전파될 수 있습니다. 감염 후 46일이 지나면 일차 바이러스혈증, 발진 및 그에 따른 딱지가 발생합니다. 수두에 걸린 사람의 90% 이상이 가족과 접촉했을 때 발생합니다. 매해 47월, 112월에 많이 발생하며 주로 15세 이하, 35세에 많이 발생합니다.

수두 예방접종

수두 예방접종은 생후 1215개월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미접종 아동은 열세살 미만(1회), 열세살 이상(48주 간격으로 2회)을 접종해야 한다. 당신은해야합니다. 임신 중이거나 임신 확률이 있는 여성은 백신을 접종하지 말아야 하며, 면역력이 저하된 백혈병, 림프종, 면역결핍질환, 암 환자는 수두 백신을 피해야 한다.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의 재활성화로 인해 발생하며 몸 전체보다는 가슴 부분과 등의 피부 부위에 가장 흔히 발생합니다. 발진이 나타나기 23일 전부터 통증과 이상감각이 나타나며, 홍반성 구진이 수포로 변하여 합쳐집니다. 35일 후에 추가적인 물집이 생기고, 딱지가 생기고 7~10일 후에는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가끔은 대상포진이 얼굴과 머리에도 나타날 수 있고, 각막에 궤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원인

앞서 언급했듯이 대상포진의 원인은 어린 시절에 감염되었다가 다시 나타나는 잠복 수두 바이러스입니다.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는 평생 수두에 감염되어 있다가, 면역력이 약한 성인이 되면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상포진 치료

1. 약물치료

대상포진 환자의 경우, 항바이러스제 치료가 효과적이려면 가능한 한 빠르게 시작해야 합니다. 건전한 소아의 경우 대상포진의 증상이 성인에 비해 경미하고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드물기 때문에 항바이러스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2. 일상습관 개선

2차 세균 감염을 막는 것도 치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목욕, 로션 바르기, 손톱 자르기 등 위생을 철저하게 됩니다 지켜주세요. 가려움증이 심할 경우 항히스타민제, 항히스타민제, 찜질제를 이용하여 피부 자극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열이 있겠다면 해열제를 복용해도 됩니다.

결론

앞서 대상포진 증상의 원인, 수두 바이러스, 예방접종 및 치료법에 관하여 설명드렸습니다. 주로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사람이나 면역력이 약화된 사람에게 발생하며, 가정 내 노출 시 전염성이 매우 높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학교, 기관, 행사장, 지하철, 버스 등 감염 전파 위험이 높은 장소에는 참석하지 않도록 각별히 생각해야할 합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