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질병과 건강관리

당뇨병성 케톤산증 증상 및 원인과 치료 : 케톤 수치 양성

Oliviamy 2023. 9. 14.
반응형

당뇨병성케톤산증

당뇨병성 케톤산증

당뇨병성 케톤산증은 고혈당증, 대사성 산증, 케톤증을 특징으로 하는 당뇨병의 급성 합병증 중 하나입니다. 이는 췌장이 인슐린을 생산할 수 없는 제1형 당뇨병 환자에게 주로 발생하지만,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도 생겨날 수 있습니다. 자신이 당뇨병에 걸렸다는 팩트를 모르고도 당뇨병성 케톤산증으로 인해 당뇨병으로 진단받는 환자도 있습니다.

 

 

당뇨병성 케톤산증의 원인

당뇨병성 케톤산증은 신체적 아니면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정신적충격 호르몬이 늘어나고 인슐린이 부족할 때 발생합니다. 이는 제1형 당뇨병 환자가 인슐린으로 치료를 받던 중 갑자기 인슐린 투여를 중단하거나, 당뇨병 환자가 감염이나 수술 등 신체에 스트레스를 주는 2차적 이유를 경험했을 때 발생한다.

 

질병은 가끔 신체의 에너지 요구량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여분의 포도당을 세포로 이동시키기 위해 더 많은 인슐린이 필요합니다. 이럴경우 인슐린을 주사하지 않으면 당뇨병성 케톤산증이 생겨날 수 있다. 당뇨병성 케톤산증을 유발할 수 있는 상태에는 감염, 심장병, 뇌졸중 및 췌장염이 포함됩니다.

 

 

당뇨병성 케톤산증 증상

당뇨병성 케톤산증의 증상에는 구강 건조, 다뇨증, 의식 변화 등이 있습니다. 피로, 메스꺼움, 구토, 복통, 과일향, 빈맥, 저혈압, 갈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 복통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어린이의 경우, 치유하지 않고 그대로 두면 혼수상태 및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케톤 통계를 측정하세요. 당뇨병성 케톤산증은 소변과 혈액 검사에서 포도당, 케톤, 산 수치가 높게 나타날 때 진단됩니다.케톤체가 지나치게 형성되면 혈중 농도와 소변 배설량이 모두 증가합니다. 케톤체의 증가는 당뇨병과 같이 탄수화물 가용성이 감소하거나 탄수화물 활용이 감소된 상태에서 관찰됩니다.

 

정상적인 케톤 수치는 5mg/dl 미만입니다. 케톤 수치가 정상이고 소변 시험 스트립이 변색되지 않으셨다면 케톤이 너무 많이 생성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케톤 수치가 12mg/dl을 초과하고 소변 시험 스트립의 색상이 보라색으로 변하면 케톤증 혹은 케톤산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때 케톤뇨증 검사를 2~3시간 간격으로 실시하여 일시적인 기간동안만 증상인지, 치료가 필요한 상태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검사지가 연속해서 2번 이상 보라색으로 변한다면 입원과 혈액검사가 필요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유용한 생활 정보 BEST 5 가이드

[건강 정보/질병과 건강관리] - 당뇨병성 망막병증의 종류, 증상, 치료

[건강 정보/질병과 건강관리] - 당뇨합병증 족부괴사 , 발 질환에 대해 알아 볼까요?

[건강 정보/질병과 건강관리] - 당뇨 합병증 손발 저림

[건강 정보/질병과 건강관리] - 당뇨 합병증 순서, 눈 발, 당뇨 합병증 예방 한 방에 정리

 

 

당뇨병성 케톤산증 치료

당뇨병성 케톤산증의 치료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것은 체액보충, 인슐린과 전해질의 보충을 통하여 대사장애를 교정하고 유발인자를 치료하는 것입니다. 수액 요법은 혈당 배설을 증가시키고 인슐린을 길항하는 과부하 호르몬의 분비를 감소시킵니다.

 

인슐린 주사는 혈당을 올리는 호르몬인 글루카곤의 분비를 감소시켜 지방분해를 자제하고 혈당을 낮추며 그 외 대사이상을 개선합니다. 또한 당뇨병성 케톤산증을 세우는 질환(감염, 심근경색, 뇌졸중 등)도 함께 치료해야 한다.

 

당뇨병성 케톤산증은 고혈당증과 대사성 신장병증을 위와 같은 방안으로 치료하고, 유발 이유를 적절히 치료하면 회복될 수 있습니다. 치료가 지연되거나 연령이나 유발 이유에 따라 사망률이 5% 이상 증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